엑셀 노하우

주소, 엑셀 기본 개념 셀 주소 이해하기

주소, 엑셀(Excel) 셀(Cell) 주소(Address)

  직장, 학교, 가정 등 어느 곳에서나 다양하게 활용가능한 엑셀(Excel)은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에서 제공하는 스프레드시트(Spreadsheet) 어플리케이션 입니다. 엑셀을 활용하는 방법은 무궁무진 하지만, 그 중 가장 주요한 기능은 숫자를 다루는 것 입니다. 일상의 모든 것은 숫자와 관련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엑셀은 숫자를 다루는 데 아주 뛰어나기 때문에, 아주 다양한 분야에서 일상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엑셀은 기본적으로 행과 열로 이루어진 2차원 행렬 입니다. 열(세로줄)과 행(가로줄)은 사용하려는 데이터의 형태에 따라 지정하여 활용하면 되고, 일반적으로 데이터의 특성을 구분하는 데는 열을 사용하고 각각의 특성으로 이루어진 완전한 한 건의 데이터를 표시하는데 행을 사용합니다.  
주소 셀 엑셀 기본
주소 개념 이해하기
  위의 그림에서 열(세로줄)은 A, B, C, D, E 와 같은 알파벳으로 표시됩니다. (A열, B열, C열…) 행(가로줄)은 1, 2, 3, 4, 5 와 같은 숫자로 표시됩니다. (1열, 2열, 3열…) 그림에서 현재 커서가 위치한 부분은 A열 1행 입니다. 이 상태에서 현재 커서의 주소(Address)를 A1 이라고 표시합니다. A1A열 1행을 가리키는 주소라고 합니다.  

주소, 찾기 연습

 
주소 찾기 연습
주소 찾기 연습
  아이유 이름이 있는 셀(Cell)의 주소(Address)는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 아이유는 A열에 있고 2행에 위치합니다. 따라서 A2 라고 표시합니다. 같은 방법으로 이효리 이름이 있는 셀의 주소는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 이효리는 A열에 있고 4행에 위치합니다. 따라서 A4 라고표시합니다. 아이유몇학년인지 나타나는 셀의 주소는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 학년은 B열에 있고, 아이유의 정보를 가지고 있는 행은 2행입니다. 따라서 B2 라고표시합니다.   위에서, 엑셀 시트에 있는 값 중에서 원하는 값의 주소를 찾는 연습을 해봤습니다. 이번엔 반대로 주어진 주소의 셀(Cell)에 있는 값을 찾는 연습을 해보겠습니다. A3 셀에 위치한 값은 무엇인가? 주소값 A3A열 3행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A열3행이 서로 교차하는 셀에 있는 값을 말합니다. 위의 그림에서는 박나래 임을 알 수 있습니다. C4 셀에 위치한 값은 무엇인가? 주소값 C4C열 4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C열4행이 서로 교차하는 셀에 있는 값을 말합니다. 위의 그림에서는 3 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듯 엑셀에서 값과 주소는 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즉, 셀(Cell)은 주소(Address)를 가지고 있고 주소값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셀은 또한 값(Value)도 가지고 있습니다. 셀이 가지고 있는 주소와 값은 서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주소로 값을 찾을 수도 있고 값으로 주소를 찾을 수도 있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셀 A1A열 1행 이라는 주소와 이름 이라는 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셀 A1의 값을 찾을 때는 주소를 이용해서 주소의 열과 행이 교차하는 지점의 값을 찾으면 됩니다. 열이 A 이면서 행이 1인 셀은 단 하나만 존재하며 여기서는 이름 입니다.  

수식, 엑셀 수식의 기본

  간단한 표를 하나 만들고 셀의 주소와 값의 관계를 정확하게 확인한 후 다음 단계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확한 확인을 위해 간단한 수식을 사용하겠습니다. =A1 좌측의 수식은 A열 1행에 있는 값(Value)을 표시하라는 수식입니다. D열 1행에 수식 =A1 을 입력해보겠습니다.  
D1 셀에 =A1 수식 입력
D1 셀에 =A1 수식 입력
 
D1 셀에 입력한 =A1 수식의 결과
  D1 셀에 =A1 이라고 입력하면 수식이 입력됩니다. (셀에 값을 입력할 때 = 기호로 시작하면 수식으로 입력됩니다.) = 기호 뒤에 셀 주소를 입력하면 해당 셀 주소에 있는 값을 가져오라는 의미입니다. 첫번째 그림을 보면 D1 셀에 =A1 입력했습니다. 그리고 엔터키를 누르면 D1 셀의 값 이름이 표시됩니다. D1 셀에 수식 =A1 을 입력했는데 실제 보여지는 값은 이름이 된 것입니다. 이렇듯 주소(Address)는 다른 셀에 있는 값을 참조하는데 사용됩니다. 수식을 통해서 다른 셀에 있는 값들을 참조해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엑셀의 활용에 익숙해지면, 셀의 주소와 수식을 활용해서 멋진 작업을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엑셀에 관한 궁금증은 Microsoft Office 도움말 에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 Office 도움말 바로가기
Exit mobile version